티스토리 뷰

강아지를 키우는 반려동물 인구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강아지도 아기 처럼 알아야할 기초 상식들이 아주 많은데요 무조건 동물병원을 찾기 전 기본적인 지식은 알고 있으면 큰 도움이 될거에요. 오늘은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분 중 특히 하얀색 강아지를 키우고 계신 반려인들의 걱정거리인 "강아지 눈물자국"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먼저 강아지 눈물자국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면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크게 3가지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

2. 눈에서 코로 이어지는 눈물관이 막혔을 경우

3. 눈 질병으로 인한 눈물과다

정도로 꼽을 수 있습니다.

눈물자국은 눈 아래를 따라 뺨이나 턱 콧잔등까지 퍼질 수 있어 보기에도 좋지 않고 짓물러져서 염증을 일으키기도 할 수 있으며 냄새까지 날 수 있습니다. 눈물을 흘리는 양이 과다하게 많게 되면 아예 눈물샘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눈물샘 제거 수술은 안구건조증을 가져올 수 있으니 신중하게 생각을 하여야 한다고 하네요.

▶강아지 눈물자국 예방 방법과 눈물자국 없애는 5가지 방법

1. 수시로 눈물 닦아주기

키친타올이나 화장솜을 작게 잘라두었다가 강아지가 눈물을 흘릴 때 마다 닦아주는 방법인데 문질러 닦는 것 보다 누르는게 좋다고 해요.

2. 세수와 마사지

손수건에 물을 묻혀 강아지 얼굴이나 눈가를 닦아주면서 콧등을 마사지해주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하루 한번 꾸준하게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 너무 자주 하면 오히려 눈에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적당히 꾸준히 해주시면 되겠어요.

3. 속눈썹 관리

속눈썹이 너무 길거나 안으로 굽어있는 경우 눈이 계속해서 자극이 되어 눈물이 계속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속눈썹을 뽑아주는 방법으로 관리를 하면 되는데 집에서 뽑을 수도 있지만 예민한 부분이라 동물병원을 찾아가서 속눈썹을 뽑아주는 방법을 이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4. 보조제 이용

강아지의 눈에 좋은 보조제는 다양하게 나와있습니다. 눈질환 관련 약부터 눈물 자국을 지워주는 약까지 다양하게 있는데 항생제가 함유되어 있는 보조제의 경우가 많으므로 너무 많이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5. 눈물 자국 없애는 약 

4번의 보조제와는 다르게 눈에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약이 있습니다. 파우더, 크림형태의 약이 있는데 오랜기간 동안 꾸준하게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화학 약품 성분이 걱정이 되면 강아지의 눈가를 강아지 면봉으로 깔끔하게 닦아준 뒤 전분을 이용해서 강아지 눈가에 발라주면 눈물자국을 지우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강아지 눈물자국을 그냥 두면 눈 관련 질병으로 더욱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생기기전에 예방해주는 것이 좋으며 눈물자국이 생긴 강아지라도 하루하루 조금씩 강아지 눈물자국 지우는법을 알아뒀다가 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강아지 눈물자국 없애는 방법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글 보관함